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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터
  • 행사명국립남도국악원 초청공연 '남도풍류'
  • 구분야간개장 문화공연
  • 장소해솔관 강당
  • 정원223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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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야간개장 문화공연


국립남도국악원 초청공연

남도풍류

 

 

공연명 - 국립남도국악원 초청공연 '남도풍류'

 

공연 일시 - 2019. 5. 18.() 14:00(1), 18:00(2) / 약 60분 공연

 

공연 장소 - 해솔관 강당 (333)

 

 관람 등급 - 전체관람가

 

공연 소개

1. 기악합주 - 금강산·동백타령

<금강산타령>1956년 국극 '견우직녀'에 쓰기 위해 작곡된 곡으로, 극 대본의 내용을 가사로 쓴 것이다. 원곡은 극을 위한 것이므로 긴 곡으로 작곡되었으나, 지금은 길이가 축소되어 남도민요로 재구성되었다. 금강산의 아름다움과 그 곳에서 즐겨보자는 내용으로 된 이 곡은 중모리장단과 중중모리장단으로 구성된다.

<동백타령>1961년 한일섭 명인이 작곡한 곳으로 <동백꽃타령>이라고도 하며,조영숙이 가사를 썼다. 이 곡은 동백꽃을 소재로 하여 풍요롭고 평화로운 시골마을의 화목하고 아름다운 풍경을 노래한다. 중모리, 중중모리, 세마치장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계면조로 이루어져 있다. 오늘은 두 곡 모두 노래 없이 기악합주로만 감상한다.


2. 무용 - 진도북춤

<진도북춤>은 한손으로 북채를 들고 추는 대개의 북춤과 달리 북을 어깨에 메고 양손에 북채를 들고 춘다. 대개의 북춤이 일반인들이 보기 편하게 무대화한 작품이라면, 진도북춤은 밀양 백중놀이에서 행해지는 북춤과 마찬가지로 농사일에 관련되어 추던 현장성 짙은 진도지역 고유의 춤이다. 진도북춤은 춤사위가 세련되면서도 예술성이 돋보이는 춤이다.

 

3. 판소리 - 춘향가 중 사랑가

판소리는 소리꾼이 혼자 서서 발림(몸짓)을 해 가며 소리와 아니리(대사를 읊듯이 말로 표현하는 부분)로 긴 이야기를 엮어 나가는 음악이다. <춘향가>는 성춘향과 이몽룡의 사랑을 주제로 한다. 그중 사랑가대목은 처음에 느린 진양조장단으로 묵직하게 시작하여, 스스럼없이 무르익어가는 춘향과 몽룡의 사랑을 드러내기라도 하듯 장단도 차츰 중모리에서 중중모리로 빨라지는 구조이다. 진양조장단에서 중중모리장단까지의 장단변화로 점차 고조되는 이야기의 극적인 흐름을 쉽게 감지할 수 있도록 해 준다.

 

4. 무용 - 부채춤

<부채춤>은 부채를 양손에 들고 여러 가지 아름다운 모양을 구사하며 추는 창작무용이다. 1954년 명무 김백봉(1927~)에 의해 처음으로 창작된 이후 오늘날과 같은 군무 형식의 화려한 춤으로 발전하였다. 부채를 이용해 물결치는 모양, 꽃잎이 떨리는 모습 등 다양하게 연출하여 대중의 사랑을 받는 작품이다. 화려한 의상과 경쾌한 민속악 반주는 부채춤을 더욱 밝고 화사하게 채색한다.


5. 민요 - 팔도아리랑

<아리랑>은 오랜 세월을 거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불려져 온 대표적인 민요로, 2012년 유네스코 세계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팔도아리랑 연곡은 <본조아리랑>, <강원도아리랑>, <해주아리랑>, <밀양아리랑>, <진도아리랑>과 같이 우리나라 여러 지역의 아리랑을 연이어 불러, 각 지역마다의 음악적 특징을 비교해볼 수 있도록 새롭게 구성한 작품이다.


6. 사물놀이 - 삼도농악가락

사물놀이는 네 가지 악기 놀이라는 뜻이다. 예로부터 농사를 지을 때나 마을굿이 열릴 때 야외에서 농악을 연주하였는데, 사물놀이는 그 중 꽹과리, , 장구, 북의 네 악기만이 무대에서 연주하는 곡을 가리키는 이름이다. <삼도농악가락>은 영남, 호남, 중부지역의 농악에서 비롯된 것으로, 네 가지 타악기의 느림과 빠름의 장단 대비, 높고 맑은 쇠나 장구의 울림과 낮고 묵직한 징이나 북의 울림의 대비가 긴장과 이완의 경계를 넘나드는 곡이다.

 

 


■ 전시 연계 좌석 (각 회당 110석)

  1. 누리집 예약 기간(2019.5.10.(금) 10:00 ~ 2019. 5. 15.(수) 18:00) 동안 박물관 전시를 관람

  2. 해솔관 안내데스크에 리플릿 또는 관람 인증샷을 통해 전시 관람 확인

  3. 접수 및 티켓 교환권 수령

  4. 공연 당일(1회차-13:00~13:40, 2회차- 17:00~17:40) 티켓 배부처에서 티켓 교환

    * 공연 시작 20분 전까지 티켓을 수령하지 않으면 취소되며 현장 배부로 넘어가게 됩니다.

    * 좌석은 전시 관람 후 접수 순서에 따라 배부됩니다.(좌석 선택 불가)

    *  1인 최대 4매

    * 전시 연계 좌석은 아래 좌석표 확인

    * 좌석배치순서: ①→②→③→④

    * 좌석은 A1열 부터 순서대로 배부 됩니다.

   

■ 누리집 예약 방법

2019. 5. 10(금) 10:00 부터 5.15.(수) 18:00까지 각 회당 선착순 223

(인터넷접수 정원 마감 시, 대기자 30명 추가접수)

* 대기자로 예약되신 분들에게는 잔여석이 발생하면 문자 또는 전화로 연락을 드립니다.

(예약 기간의 종료와 동시에 대기자는 모두 취소되며, 현장에서는 당일 취소표에 한해 선착순 현장 접수를 통해서만 관람 하실 수 있습니다.)

* 본인의 예약현황(예약 또는 대기) 및 확인은 누리집 상단의 '마이페이지'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반드시 로그인 하셔야 되며 1인당 최대 4명까지 예약 가능 합니다.

* 누리집 또는 누리집 모바일 페이지에서 로그인 한 후,

( 국립대구박물관 누리집 : http://daegu.museum.go.kr )

메뉴 교육/행사 문화행사 신청

 

현장 접수 - 공연 당일 공연 시작 한 시간 전(14시 공연=13시00분, 18시 공연 = 17시00분)부터 접수를 받으며, 인터넷 취소 표에 한하여 좌석 선택 없이 접수 순서로 무작위 배부(인터넷 입장권 배부 시간 이후(1회차:13시 40, 2회차 17시 40))

* 1인 최대 4명 수령 가능

* 현장접수를 하셔도 당일 취소표가 없거나, 부족 할 경우 관람 불가

 

입장권 배부

* 각 회 차 인터넷 접수 순서로 좌석배정(좌석선택 불가), 좌석은 5월 16일(목)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1회차 - 13시 00분부터 1330분 까지 확인 후 배부

 2회차 - 17시 00분부터 1730분 까지 확인 후 배부

*공연시작 30분 전 까지 반드시 수령하시기 바랍니다.

*별도의 연락 없이 공연시작 30분 전(1회차:1330, 2회차 1730)까지 수령 하지 않으면 취소됩니다.

  (현장 접수 티켓 배부 전 10분 대기시간 적용 후 40분 부터 자동 취소 후 현장 티켓 배부)

*좌석은 변경이 불가 하며, 시스템의 순서대로 좌석이 배정됨을 알려드립니다.

좌석 배치 순서

좌석배치순서: ①→②→③→④→⑤


좌석배치 세부 순서 예시

:B6B7B8B9B10B11B12B13B14C14C13C12C11C10C9C8C7C6D6D7D8D9D10D11D12D13D14E14E13E12E11E10E9E8E7E6F6F7F8F9F10F11F12F13F14G1G2G3G4G5G6G7G8G9G10G11G12G13G14G15G16G17G18G19

:H6H7H8H9H10H11H12H13H14I14I13I12I11I10I9I8I7I6J6J7J8J9J10J11J12J13J14K14K13K12K11K10K9K8K7K6L6L7L8L9L10L11L12L13L14→...

첫 번째로 4명을 예약할 경우 B6,B7,B8,B9가 되고 두 번째 예약자 4명을 예약할 경우 B10,B11,B12,B13 세 번째 예약자가 4명을 예약할 경우 B14,C14,C13,C12가 지정이 됩니다.

문 의 - 국립대구박물관 기획운영과 053)768-6051~2

행사일정과 내용은 우리 관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제공부서 : 학예연구실 담당자 : 배진희 문의 : 053-760-8580 PDF 뷰어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