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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전시 목록 - 과거전시 게시판으로 글 번호, 전시회 제목, 기간, 간략한 내용을 제공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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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한국의 허리띠
제목 : 한국의 허리띠 끈과 띠 기간 : 2021-11-23~2022-03-27 내용 : 전시는 한국의 고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허리띠를 종합적으로 소개하는 자리입니다. 허리띠가 우리 복식과 삶에서 지닌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살펴봅니다.&lt;br/&gt;&lt;br/&gt;1994년 국립대구박물관이 개관 후 처음으로 국보인 경주 천마총의 금관과 금허리띠, 서봉총의 금관(보물)과 금 허리띠를 전시합니다. 경산 신대리 호랑이 모양 띠걸이, 안동 태사묘 여지무늬 허리띠, 김해 대성동출토 중국 진(晉)나라식 허리띠, 전(傳) 김육의 서대 등 우리 역사 속에서 중요한 허리띠 자료 600여 점을 한자리에 모아 공개합니다. 특히 전시를 위해서 문헌기록과 실물자료를 바탕으로 조선시대 왕이 구장복(九章服)을 입고 옥대를 찬 모습을 추정 복원해 전시했습니다.&lt;br/&gt;&lt;br/&gt;<b>전시는 ▲ 제1부 왕의 허리띠 ▲ 제2부 허리띠란 무엇인가? ▲ 제3부 허리띠 이야기 ▲ 제4부 끈과 띠의 나라, 조선으로 총 4부로 구성했다.</b>&lt;br/&gt;&lt;br/&gt;<b>먼저 ▲ 제1부 ‘왕의 허리띠’는 시대를 대표하는 기술과 진귀한 재료로 만들어진 왕의 허리띠를 살펴봤습니다.</b> 금으로 만든 신라 마립간 허리띠부터 조선 왕의 옥대에 이르기까지 시대별 왕의 허리띠를 소개합니다.&lt;br/&gt;&lt;br/&gt;<b>▲ 제2부 ‘허리띠란 무엇인가?’는 고대 허리띠의 역사, 허리띠를 맨 모습, 허리띠를 만든 재료, 고려시대 허리띠의 문양과 의미 등을 살펴봅니다.</b> 경산 신대리 호랑이 모양 띠걸이, 김해 대성동 고분군 출토 중국 진(晉)나라식 허리띠, 부여 외리 출토 도깨비 문양 벽돌, 안동 태사묘 여지무늬 및 모란무늬 허리띠 등을 소개합니다. 허리띠는 통일신라시대에 복식제도가 확립되면서 재질에 관한 규정이 생겨나고, 장신구에서 관품을 상징하는 복식품으로 자리잡습니다.&lt;br/&gt;&lt;br/&gt;<b>▲ 제3부 ‘허리띠 이야기’는 허리띠가 지닌 이야기를 풀어냅니다.</b> 고려시대의 화려하고 문양이 다채로운 금동제 허리띠를 소개합니다. 조선시대 허리띠에는 주머니, 호패 등 필요한 물건을 매달았습니다. 돌잔치에는 아이의 장수와 복을 기원하며 돌띠를 맸습니다. 조선시대 관리들은 국가의 상장례[國喪]에 백대(白帶)를 맸습니다.&lt;br/&gt;&lt;br/&gt;<b>▲ 제4부 ‘끈과 띠의 나라, 조선’은 조선시대의 복식과 회화자료로 조선의 허리띠를 소개합니다.</b> 조선의 띠를 착용해 옷매무새를 마무리하였기에 다양한 끈과 띠가 남아있습니다. 선비의 도포를 여미기 위해 실을 엮어서 만든 세조대, 광다회(廣多繪) 등을 맸습니다. 관리들은 품계에 따라 띠돈의 재료를 달리해 각대를 맸습니다. 김홍도가 그린 것으로 전해지는 안릉신영도, 조선 후기 문신 서헌순 초상 등으로 당시 허리띠를 맨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lt;br/&gt;&lt;br/&gt;마지막으로 6.25 전쟁에서 전사한 고(故) 고희경 대위의 육사 버클, 힘든 시기 국민에게 힘을 준 김일 챔피언 벨트도 소개합니다.&lt;br/&gt;&lt;br/&gt;관람객이 허리띠의 숨은 역사를 이해하기 쉽도록 <b>끈과 띠, 신라 금허리띠와 조선의 옥대와 후수, 고려 허리띠 속 문양으로 꾸민 정원, 고구려의 끈과 띠, 조선시대 초상화 속 허리띠, 단원 김홍도의 풍속도첩 속 허리띠</b> 등의 다채로운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lt;br/&gt;&lt;br/&gt;이번 전시는 우리 역사 속 허리띠의 다양한 모습과 그 안에 담긴 의미를 이해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전시는 무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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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로 짠 그림 조선의 카펫, 모담 - 2021.7.13 TUE ~ 10.10. SUN 기획전시실 Ⅰ
제목 : 실로 짠 그림 조선의 카펫, 모담 기간 : 2021-07-13~2021-10-11 내용 : ‘모담’은 털실과 면실을 엮어서 짠 조선의 카펫입니다.&lt;br/&gt;&lt;br/&gt; 우리나라는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에 걸쳐 탑등, 구유, 계담, 모전 등 다양한 종류의 모직 카펫을 만들어 왔습니다. 하지만 현재 조선시대의 모담은 거의 남아있지 않습니다. ‘모담’이란 단어가 생소하게 느껴지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lt;br/&gt;&lt;br/&gt; 최근에 일본 교토의 기온마쓰리[祇園祭]에서 사용된 모담이 국내에 소개되면서 전통 카펫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는 그림과 사진을 통해 조선시대 모담의 특징과 역사적 흐름을 살펴보고, 모담 무늬의 조형적인 아름다움을 감상 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lt;br/&gt;&lt;br/&gt; 전시는 1부 〈한국의 전통카펫, 길잡이〉 , 2부 〈모담, 조선의 카펫〉, 3부 영상존 〈새와 꽃, 방안으로 들어오다〉로 구성하였습니다. &lt;br/&gt;&lt;br/&gt;1부에서는 모담의 명칭과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옛 문헌에 나타난 기록과 제작기법, 재료와 관련된 일반적인 정보를 다룹니다. 2부에서는 17~18세기의 초상화에 표현된 모담에서부터 20세기 초 서양에서 수입된 양탄자까지 그 흐름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특히 18~19세기에 일본에 전래된 조선의 모담, 조선철이 집중적으로 소개됩니다.&lt;br/&gt; &lt;br/&gt; ‘조선철(朝鮮綴)’은 일본에서 조선의 모담을 부르는 명칭입니다. 조선철은 17세기 무렵 조선통신사를 통해서 전래된 것으로 추측되며, 교토[京都] 기온마쓰리[祇園祭]의 수레인 야마보코에 장식되었습니다. 이번 전시에는 최근 구입한 국립대구박물관의 조선철 11점이 처음 공개될 예정입니다. 마지막 3부에서는 모담에 나타난 다양한 무늬들을 주제로 한 영상을 선보입니다. 모담의 무늬는 한국적인 소재이면서도 간결한 선과 색감, 면의 분할과 비례감 등이 현대의 디자인 감각과도 통합니다. &lt;br/&gt;&lt;br/&gt; 이번 전시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국내에서는 접하기 힘든 조선의 카펫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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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의 과학, 문화재의 비밀을 밝히다 2021.3.16.화 ~ 6.13.일 국립대구박물관 기획전시실
제목 : 빛의 과학, 문화재의 비밀을 밝히다 기간 : 2021-03-16~2021-06-13 내용 : 이번 특별전은 우리 문화재의 보이지 않는 이면을 ‘빛’과 ‘보존과학’으로 집중 조명해보는 전시입니다.&lt;br/&gt;&lt;br/&gt;최초 기획 의도는 반영하되 대구박물관만의 특색을 살려 ‘빛과 보존과학의 이해’를 바탕으로 ‘역사적 가치를 담은 중요 문화재 감상’에 중점을 두었습니다.&lt;br/&gt;&lt;br/&gt;이번 전시는 <b>눈에 보이는 빛(가시광선)과 눈에 보이지 않는 빛(엑스선, 적외선, 자외선 등)</b>으로 다양한 문화재의 겉과 속을 과학 기술로 풀어봅니다. 역사적 의미와 예술적 가치를 담은 국보급 문화재를 감상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lt;br/&gt;&lt;br/&gt;전시 구성은 프롤로그 ‘빛의 파장과 색놀이’ 영상을 시작으로 빛과 과학의 이해, 1부 보이는 빛; 문화재의 색이 되다, 2부 보이지 않는 빛; 문화재의 비밀을 밝히다, 3부 빛; 문화재를 진찰합니다, 마지막으로 보존과학의 내일을 담은 에필로그로 구성하였습니다.&lt;br/&gt;&lt;br/&gt;전시 대상품은 선사시대 청동 거울, 삼국시대 금귀걸이, 고려청자와 조선백자, 보존처리를 통해 공개되는 경복궁 교태전 부벽화와 파상도도 등 궁중 회화 3점의 다채로운 문화재 57건 69점입니다.&lt;br/&gt;&lt;br/&gt;여기에 지난해 대구박물관이 과학적 조사를 실시하여 연구 결과를 보고한 국보 제182호 구미 선산 금동여래입상 등 금동불 3점도 함께 전시합니다.&lt;br/&gt;&lt;br/&gt;처음으로 대구 나들이를 하는 국보 제61호 청자 어룡형 주자, 국보 제91호 기마 인물형 토기, 국보 제95호 청자 투각 칠보무늬 향로 등의 교과서 속 문화재를 만날 수 있습니다. &lt;br/&gt;&lt;br/&gt;이번 “빛의 과학, 문화재의 비밀을 밝히다”는 우리 문화재의 보존과 연구를 위한 박물관의 기능을 이해하고 항구적인 보존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박물관 보존과학자의 역할과 임무를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lt;br/&gt;&lt;br/&gt;문화재의 이면에 담긴 많은 이야기를 직접 보고 느끼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lt;br/&gt;&lt;br/&gt;※ 본 전시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20년 8월 25일(화)부터 2021년 2월 14일(일)까지 개최되었던 특별전시의 대구 순회전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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떴다! 지배자 새로 찾은 이천 년 전 경산 양지리 널무덤 2020. 12.18. 금 ~ 2021.2.21. 일 국립대구박물관 테마전시실
제목 : 떴다! 지배자 새로 찾은 이천 년 전 경산 양지리 널무덤 기간 : 2020-12-18~2021-02-21 내용 : 경산 양지리에서 2000년 전 이 일대를 아우른 지배자의 무덤을 발견했습니다.&lt;br/&gt;&lt;br/&gt;청동거울과 청동검, 옻칠된 칼집 등 각종 귀한 물품이 온전히 쏟아져 나와 온 국민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lt;br/&gt;&lt;br/&gt;오랜 시간 보존처리와 정식보고를 마친 유물을 신속하게 공개하고자 이번 전시를 마련하였습니다.&lt;br/&gt;&lt;br/&gt;&lt;br/&gt;&lt;br/&g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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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비의 멋: 갓 , 笠, Gat 2020.9.22. ~ 12.20. 국립대구박물관  기획전시실Ⅰ·Ⅱ 문화체육관광부 국립대구박물관
제목 : 선비의 멋, 갓 기간 : 2020-09-22~2020-12-20 내용 : <b>우리나라는 ‘모자의 나라’로 불렸을 정도로 다양한 종류의 모자가 있었습니다.</b>&lt;br/&gt;&lt;br/&gt;그 중에서도 갓은 선비의 상징이자 조선 시대의 대표적인 모자입니다. 부드러운 곡선을 이루는 갓의 차양, 은은하게 퍼지는 검은빛과 미색 도포의 조화에서 조선 선비의 우아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번 전시는 선비의 갓 뿐만 아니라 다양한 모양과 재료로 제작되었던 고대부터 20세기의 모자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자리입니다. &lt;br/&gt;&lt;br/&gt; 전시는 기존의 자료에서 새로 조사한 경북지역의 갓을 추가하여 새롭게 구성하였다. 다양한 크기의 갓은 물론 그동안 소개되지 않았던 서애 류성룡(西厓 柳成龍, 1542~1607), 의성김씨(義城金氏), 창녕조씨(昌寧曺氏) 등 경상도 지역 문중에서 소장하고 있던 갓을 새롭게 선보입니다.&lt;br/&gt;&lt;br/&gt;전시는 크게 세 주제로 구성하였습니다.&lt;br/&gt;&lt;br/&gt;<b>1부 ‘갓 알아보기’</b>에서는 갓의 기본구성에서부터 쓰는 방법과 제작 과정, 재료, 갓을 만드는 사람 등 갓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를 소개합니다. 오늘날 ‘갓[笠]’이라고 하면 조선시대 남성의 검정색 갓을 떠올립니다. 사실 갓은 넓은 의미로는 모자[머리에 쓰는 부분]와 차양[챙]이 있는 모든 종류의 모자를 말합니다.&lt;br/&gt;&lt;br/&gt;<b>2부 '갓, 선비의 멋을 더하다'</b>에서는 선비가 도포를 입고, 갓을 쓰는 의미를 살펴본다. 조선시대 선비의 덕목 중의 하나인 ‘의관정제[衣冠整齊: 의관을 바르고 가지런하게 하다]’는 유교적 가치가 표현된 문화이자 전통적인 몸의 개념이 담겨져 있습니다.&lt;br/&gt;&lt;br/&gt;유교의 이론에 의하면 정신과 몸은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몸은 유교적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것입니다.&lt;br/&gt;&lt;br/&gt;따라서 도포를 입고, 상투를 올리고, 망건을 착용하고, 갓을 쓰는 일련의 과정은 유교 문화와 조선에 대한 자부심으로 나타납니다. 또 2부에서는 갓의 형태에서 느껴지는 둥근 곡선과 은은한 색감, 갓의 재료인 말총, 대나무가 주는 본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lt;br/&gt;&lt;br/&gt;갓의 멋을 더해주는 갓끈(그림1)과 정자[정자갓의 끝부분에 부착하는 장식품](그림2) 등의 장식품도 함께 전시했습니다. &lt;br/&gt;&lt;br/&gt;<b>3부 ‘갓의 원형을 찾아서’</b>에서는 한국의 다양한 모자 속에서 갓의 원형을 찾고자 하였습니다.&lt;br/&gt;갓은 이미 고구려 고분벽화에서 보일 만큼 역사가 오래된 모자입니다. 갓의 형태 · 재료 · 제작법은 시대별로 다양하게 바뀌었습니다.&lt;br/&gt;&lt;br/&gt;조선 시대는 갓의 아름다움이 가장 꽃피웠던 시기이며, 종류도 가장 많았습니다.&lt;br/&gt;&lt;br/&gt;1900년대에 조선을 방문했던 외국인들의 기록에서 한국의 전통 갓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lt;br/&gt;&lt;br/&gt;특별히 이번 전시에서는 의성김씨 학봉종택(義城金氏 鶴峯宗宅)(그림4)과 경주 최부자댁(慶州崔富者宅)(그림5)에서 오랫동안 보관되었던 갓이 처음 공개됩니다.&lt;br/&gt;&lt;br/&gt;이 갓들은 넓이가 70cm에 달하는 큰 갓으로 18~19세기 신윤복의 풍속 회화에서 볼 수 있는 형태의 갓입니다.&lt;br/&gt;&lt;br/&gt;이밖에도 완성된 갓의 형태로는 제일 오래된 서애 류성룡의 갓(그림6), 김진(金璡, 1500~1580) 초상화(그림7), 괴헌 김영(槐軒 金榮) 문중의 갓(그림8), 창녕조씨(昌寧曺氏) 문중의 주립(朱笠)(그림9) 등 경상도 지역 주요 문중의 갓을 시대별로 한 자리에 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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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부서 : 학예연구실 담당자 : 배진희 문의 : 053-760-8580 PDF 뷰어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