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과거전시

홈 전시 특별전시 과거전시

과거전시 검색
과거전시 목록 - 과거전시 게시판으로 글 번호, 전시회 제목, 기간, 간략한 내용을 제공하고 있음
번호 전시내용 상세보기
121
실로 짠 그림 조선의 카펫, 모담 - 2021.7.13 TUE ~ 10.10. SUN 기획전시실 Ⅰ
제목 : 실로 짠 그림 조선의 카펫, 모담 기간 : 2021-07-13~2021-10-11 내용 : ‘모담’은 털실과 면실을 엮어서 짠 조선의 카펫입니다.<br/><br/> 우리나라는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에 걸쳐 탑등, 구유, 계담, 모전 등 다양한 종류의 모직 카펫을 만들어 왔습니다. 하지만 현재 조선시대의 모담은 거의 남아있지 않습니다. ‘모담’이란 단어가 생소하게 느껴지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br/><br/> 최근에 일본 교토의 기온마쓰리[祇園祭]에서 사용된 모담이 국내에 소개되면서 전통 카펫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는 그림과 사진을 통해 조선시대 모담의 특징과 역사적 흐름을 살펴보고, 모담 무늬의 조형적인 아름다움을 감상 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br/><br/> 전시는 1부 〈한국의 전통카펫, 길잡이〉 , 2부 〈모담, 조선의 카펫〉, 3부 영상존 〈새와 꽃, 방안으로 들어오다〉로 구성하였습니다. <br/><br/>1부에서는 모담의 명칭과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옛 문헌에 나타난 기록과 제작기법, 재료와 관련된 일반적인 정보를 다룹니다. 2부에서는 17~18세기의 초상화에 표현된 모담에서부터 20세기 초 서양에서 수입된 양탄자까지 그 흐름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특히 18~19세기에 일본에 전래된 조선의 모담, 조선철이 집중적으로 소개됩니다.<br/> <br/> ‘조선철(朝鮮綴)’은 일본에서 조선의 모담을 부르는 명칭입니다. 조선철은 17세기 무렵 조선통신사를 통해서 전래된 것으로 추측되며, 교토[京都] 기온마쓰리[祇園祭]의 수레인 야마보코에 장식되었습니다. 이번 전시에는 최근 구입한 국립대구박물관의 조선철 11점이 처음 공개될 예정입니다. 마지막 3부에서는 모담에 나타난 다양한 무늬들을 주제로 한 영상을 선보입니다. 모담의 무늬는 한국적인 소재이면서도 간결한 선과 색감, 면의 분할과 비례감 등이 현대의 디자인 감각과도 통합니다. <br/><br/> 이번 전시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국내에서는 접하기 힘든 조선의 카펫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상세보기
120
빛의 과학, 문화재의 비밀을 밝히다 2021.3.16.화 ~ 6.13.일 국립대구박물관 기획전시실
제목 : 빛의 과학, 문화재의 비밀을 밝히다 기간 : 2021-03-16~2021-06-13 내용 : 이번 특별전은 우리 문화재의 보이지 않는 이면을 ‘빛’과 ‘보존과학’으로 집중 조명해보는 전시입니다.&lt;br/&gt;&lt;br/&gt;최초 기획 의도는 반영하되 대구박물관만의 특색을 살려 ‘빛과 보존과학의 이해’를 바탕으로 ‘역사적 가치를 담은 중요 문화재 감상’에 중점을 두었습니다.&lt;br/&gt;&lt;br/&gt;이번 전시는 <b>눈에 보이는 빛(가시광선)과 눈에 보이지 않는 빛(엑스선, 적외선, 자외선 등)</b>으로 다양한 문화재의 겉과 속을 과학 기술로 풀어봅니다. 역사적 의미와 예술적 가치를 담은 국보급 문화재를 감상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lt;br/&gt;&lt;br/&gt;전시 구성은 프롤로그 ‘빛의 파장과 색놀이’ 영상을 시작으로 빛과 과학의 이해, 1부 보이는 빛; 문화재의 색이 되다, 2부 보이지 않는 빛; 문화재의 비밀을 밝히다, 3부 빛; 문화재를 진찰합니다, 마지막으로 보존과학의 내일을 담은 에필로그로 구성하였습니다.&lt;br/&gt;&lt;br/&gt;전시 대상품은 선사시대 청동 거울, 삼국시대 금귀걸이, 고려청자와 조선백자, 보존처리를 통해 공개되는 경복궁 교태전 부벽화와 파상도도 등 궁중 회화 3점의 다채로운 문화재 57건 69점입니다.&lt;br/&gt;&lt;br/&gt;여기에 지난해 대구박물관이 과학적 조사를 실시하여 연구 결과를 보고한 국보 제182호 구미 선산 금동여래입상 등 금동불 3점도 함께 전시합니다.&lt;br/&gt;&lt;br/&gt;처음으로 대구 나들이를 하는 국보 제61호 청자 어룡형 주자, 국보 제91호 기마 인물형 토기, 국보 제95호 청자 투각 칠보무늬 향로 등의 교과서 속 문화재를 만날 수 있습니다. &lt;br/&gt;&lt;br/&gt;이번 “빛의 과학, 문화재의 비밀을 밝히다”는 우리 문화재의 보존과 연구를 위한 박물관의 기능을 이해하고 항구적인 보존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박물관 보존과학자의 역할과 임무를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lt;br/&gt;&lt;br/&gt;문화재의 이면에 담긴 많은 이야기를 직접 보고 느끼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lt;br/&gt;&lt;br/&gt;※ 본 전시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20년 8월 25일(화)부터 2021년 2월 14일(일)까지 개최되었던 특별전시의 대구 순회전시입니다.
상세보기
119
떴다! 지배자 새로 찾은 이천 년 전 경산 양지리 널무덤 2020. 12.18. 금 ~ 2021.2.21. 일 국립대구박물관 테마전시실
제목 : 떴다! 지배자 새로 찾은 이천 년 전 경산 양지리 널무덤 기간 : 2020-12-18~2021-02-21 내용 : 경산 양지리에서 2000년 전 이 일대를 아우른 지배자의 무덤을 발견했습니다.&lt;br/&gt;&lt;br/&gt;청동거울과 청동검, 옻칠된 칼집 등 각종 귀한 물품이 온전히 쏟아져 나와 온 국민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lt;br/&gt;&lt;br/&gt;오랜 시간 보존처리와 정식보고를 마친 유물을 신속하게 공개하고자 이번 전시를 마련하였습니다.&lt;br/&gt;&lt;br/&gt;&lt;br/&gt;&lt;br/&gt;
상세보기
118
선비의 멋: 갓 , 笠, Gat 2020.9.22. ~ 12.20. 국립대구박물관  기획전시실Ⅰ·Ⅱ 문화체육관광부 국립대구박물관
제목 : 선비의 멋, 갓 기간 : 2020-09-22~2020-12-20 내용 : <b>우리나라는 ‘모자의 나라’로 불렸을 정도로 다양한 종류의 모자가 있었습니다.</b>&lt;br/&gt;&lt;br/&gt;그 중에서도 갓은 선비의 상징이자 조선 시대의 대표적인 모자입니다. 부드러운 곡선을 이루는 갓의 차양, 은은하게 퍼지는 검은빛과 미색 도포의 조화에서 조선 선비의 우아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번 전시는 선비의 갓 뿐만 아니라 다양한 모양과 재료로 제작되었던 고대부터 20세기의 모자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자리입니다. &lt;br/&gt;&lt;br/&gt; 전시는 기존의 자료에서 새로 조사한 경북지역의 갓을 추가하여 새롭게 구성하였다. 다양한 크기의 갓은 물론 그동안 소개되지 않았던 서애 류성룡(西厓 柳成龍, 1542~1607), 의성김씨(義城金氏), 창녕조씨(昌寧曺氏) 등 경상도 지역 문중에서 소장하고 있던 갓을 새롭게 선보입니다.&lt;br/&gt;&lt;br/&gt;전시는 크게 세 주제로 구성하였습니다.&lt;br/&gt;&lt;br/&gt;<b>1부 ‘갓 알아보기’</b>에서는 갓의 기본구성에서부터 쓰는 방법과 제작 과정, 재료, 갓을 만드는 사람 등 갓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를 소개합니다. 오늘날 ‘갓[笠]’이라고 하면 조선시대 남성의 검정색 갓을 떠올립니다. 사실 갓은 넓은 의미로는 모자[머리에 쓰는 부분]와 차양[챙]이 있는 모든 종류의 모자를 말합니다.&lt;br/&gt;&lt;br/&gt;<b>2부 '갓, 선비의 멋을 더하다'</b>에서는 선비가 도포를 입고, 갓을 쓰는 의미를 살펴본다. 조선시대 선비의 덕목 중의 하나인 ‘의관정제[衣冠整齊: 의관을 바르고 가지런하게 하다]’는 유교적 가치가 표현된 문화이자 전통적인 몸의 개념이 담겨져 있습니다.&lt;br/&gt;&lt;br/&gt;유교의 이론에 의하면 정신과 몸은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몸은 유교적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것입니다.&lt;br/&gt;&lt;br/&gt;따라서 도포를 입고, 상투를 올리고, 망건을 착용하고, 갓을 쓰는 일련의 과정은 유교 문화와 조선에 대한 자부심으로 나타납니다. 또 2부에서는 갓의 형태에서 느껴지는 둥근 곡선과 은은한 색감, 갓의 재료인 말총, 대나무가 주는 본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lt;br/&gt;&lt;br/&gt;갓의 멋을 더해주는 갓끈(그림1)과 정자[정자갓의 끝부분에 부착하는 장식품](그림2) 등의 장식품도 함께 전시했습니다. &lt;br/&gt;&lt;br/&gt;<b>3부 ‘갓의 원형을 찾아서’</b>에서는 한국의 다양한 모자 속에서 갓의 원형을 찾고자 하였습니다.&lt;br/&gt;갓은 이미 고구려 고분벽화에서 보일 만큼 역사가 오래된 모자입니다. 갓의 형태 · 재료 · 제작법은 시대별로 다양하게 바뀌었습니다.&lt;br/&gt;&lt;br/&gt;조선 시대는 갓의 아름다움이 가장 꽃피웠던 시기이며, 종류도 가장 많았습니다.&lt;br/&gt;&lt;br/&gt;1900년대에 조선을 방문했던 외국인들의 기록에서 한국의 전통 갓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lt;br/&gt;&lt;br/&gt;특별히 이번 전시에서는 의성김씨 학봉종택(義城金氏 鶴峯宗宅)(그림4)과 경주 최부자댁(慶州崔富者宅)(그림5)에서 오랫동안 보관되었던 갓이 처음 공개됩니다.&lt;br/&gt;&lt;br/&gt;이 갓들은 넓이가 70cm에 달하는 큰 갓으로 18~19세기 신윤복의 풍속 회화에서 볼 수 있는 형태의 갓입니다.&lt;br/&gt;&lt;br/&gt;이밖에도 완성된 갓의 형태로는 제일 오래된 서애 류성룡의 갓(그림6), 김진(金璡, 1500~1580) 초상화(그림7), 괴헌 김영(槐軒 金榮) 문중의 갓(그림8), 창녕조씨(昌寧曺氏) 문중의 주립(朱笠)(그림9) 등 경상도 지역 주요 문중의 갓을 시대별로 한 자리에 모았습니다.
상세보기
117
한국의 공예Ⅰ - 우리 옷과 금박 2020.7.4.토 ~ 11.29.일
제목 : 한국의 공예Ⅰ - 우리 옷과 금박 기간 : 2020-07-04~2020-11-29 내용 : <h1>국립대구박물관이 기획한 한국의 전통 공예 시리즈 1 - 한복을 장식한 금박 공예</h1>&lt;br/&gt;&lt;br/&gt;이번 테마전시는 국립대구박물관이 한국 전통 공예를 주제로 기획하고 있는 연속 전시의 첫 번째 주제입니다.&lt;br/&gt;&lt;br/&gt;화려하게 멋을 낸 조선시대 궁중 복식을 통해 한복에 표현한 금박의 문양과 기술을 소개하고, 금박 공예의 전통과 계승 과정을 살펴보는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전시품은 국립고궁박물관과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출품한 궁중 한복과 금박을 붙이는 데 사용한 문양판 등 모두 ?22점입니다. 이 중 국가무형문화재 명예보유자의 작품 4점은 전시 후반 일정에 교체로 전시할 예정입니다.&lt;br/&gt;&lt;br/&gt;주요 전시품은 영친왕비 당의와 치마입니다. 영친왕 일가족의 복식은 조선 왕실의 마지막 장인들이 남긴 작품으로, 당대 최고의 솜씨와 정성이 담긴 궁중 복식의 정수로 평가받는다. 문화재청은 영친왕 일가족의 복식이 조선 왕실의 복식사와 의장의례에 중요한 자료적 가치가 있음을 인정하여 국가지정문화재(중요민속자료 제265호)로 지정하였습니다.&lt;br/&gt;&lt;br/&gt;영친왕비 당의唐衣는 궁중에서 평상시에 소례복小禮服으로 입는 옷입니다. 옥색의 도류불수문단桃榴佛手文緞으로 지은 겹당의이며, 당의의 앞과 뒤 그리고 깃에는 "수壽”와 "복福” 두 글자를 부금付金하였습니다. 궁중에서 사용하는 도류불수문桃榴佛手文은 복숭아·석류·불수감(부처의 손을 닮았다는 불수감나무)무늬가 함께 어우러져 있는 것으로, 각 과실의 꽃과 잎을 화려하게 표현한 것이 특징입니다.&lt;br/&gt;&lt;br/&gt;대란치마는 조선 왕실과 대한제국 황실 여성이 적의翟衣나 원삼圓衫 등으로 예복 차림을 할 때 하의下衣로 갖추어 입는 옷입니다. 치마를 장식하기 위한 스란단이 치마의 아래쪽에 2단으로 부착되어 있습니다. 스란단에는 한 쌍의 봉황이 보주寶珠를 중심으로 서로 마주보고 있으며 여백에는 구름이 가득한 운봉문雲鳳文(구름과 봉황무늬)을 부금하였습니다.&lt;br/&gt;&lt;br/&gt;기록에 따르면, 옷에 금가루를 사용한 것은 삼국시대부터입니다. 금박공예는 고려시대에 처음으로 등장합니다. 『삼국사기三國史記』에는 6두품과 5두품 여인의 바지에 금니金泥 사용을 금지했다는 기록이 있고(잡지2 색복),『고려사高麗史』에는 문종 26년(1072)에 사신 편으로 송에 보낸 물건 목록 중 어의御衣와 황계삼黃?衫 등을 금박 장식한 붉은 비단 겹보에 싸서 봉했다는 기록이 전합니다(세가 권8). 조선시대에는 『조선왕조실록朝鮮王朝實錄』, 『악학궤범樂學軌範』등 여러 기록에 금박일을 하는 업무(금박장, 도다익장, 부금장, 금장, 니금장 등)가 더욱 세세하게 나뉘어져 있었습니다.&lt;br/&gt;&lt;br/&gt;우리 옷을 장식한 금박 공예는 오랫동안 신분과 부귀를 나타내는 상징물이었습니다. 조선시대에는 화려한 궁중 복식으로 전승되었고 금박 공예는 근대에 들어 기계로 금박을 만들고 복식 유행의 흐름이 바뀌면서 금박장의 역할은 줄어들어 부금장付金匠(금을 입히는 장인)을 중심으로 명맥을 유지하게 되었습니다.&lt;br/&gt;&lt;br/&gt;전시에서는 국가무형문화재 명예보유자의 작품도 함께 전시하여 금박공예의 현대적 전승과정도 엿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옷을 장식하는 금박 공예의 전통이 명맥을 잇는 정도이지만, 금박 공예가 갖는 역사적 의의는 실로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lt;br/&gt;&lt;br/&gt;이번 전시가 우리 한복 금박공예의 기술과 전통 그리고 역사적 의의를 되새겨보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상세보기
제공부서 : 학예연구실 담당자 : 배진희 문의 : 053-760-8580 PDF 뷰어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