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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전시 목록 - 과거전시 게시판으로 글 번호, 전시회 제목, 기간, 간략한 내용을 제공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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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비의 멋: 갓 , 笠, Gat 2020.9.22. ~ 12.20. 국립대구박물관  기획전시실Ⅰ·Ⅱ 문화체육관광부 국립대구박물관
제목 : 선비의 멋, 갓 기간 : 2020-09-22~2020-12-20 내용 : <b>우리나라는 ‘모자의 나라’로 불렸을 정도로 다양한 종류의 모자가 있었습니다.</b>&lt;br/&gt;&lt;br/&gt;그 중에서도 갓은 선비의 상징이자 조선 시대의 대표적인 모자입니다. 부드러운 곡선을 이루는 갓의 차양, 은은하게 퍼지는 검은빛과 미색 도포의 조화에서 조선 선비의 우아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번 전시는 선비의 갓 뿐만 아니라 다양한 모양과 재료로 제작되었던 고대부터 20세기의 모자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자리입니다. &lt;br/&gt;&lt;br/&gt; 전시는 기존의 자료에서 새로 조사한 경북지역의 갓을 추가하여 새롭게 구성하였다. 다양한 크기의 갓은 물론 그동안 소개되지 않았던 서애 류성룡(西厓 柳成龍, 1542~1607), 의성김씨(義城金氏), 창녕조씨(昌寧曺氏) 등 경상도 지역 문중에서 소장하고 있던 갓을 새롭게 선보입니다.&lt;br/&gt;&lt;br/&gt;전시는 크게 세 주제로 구성하였습니다.&lt;br/&gt;&lt;br/&gt;<b>1부 ‘갓 알아보기’</b>에서는 갓의 기본구성에서부터 쓰는 방법과 제작 과정, 재료, 갓을 만드는 사람 등 갓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를 소개합니다. 오늘날 ‘갓[笠]’이라고 하면 조선시대 남성의 검정색 갓을 떠올립니다. 사실 갓은 넓은 의미로는 모자[머리에 쓰는 부분]와 차양[챙]이 있는 모든 종류의 모자를 말합니다.&lt;br/&gt;&lt;br/&gt;<b>2부 '갓, 선비의 멋을 더하다'</b>에서는 선비가 도포를 입고, 갓을 쓰는 의미를 살펴본다. 조선시대 선비의 덕목 중의 하나인 ‘의관정제[衣冠整齊: 의관을 바르고 가지런하게 하다]’는 유교적 가치가 표현된 문화이자 전통적인 몸의 개념이 담겨져 있습니다.&lt;br/&gt;&lt;br/&gt;유교의 이론에 의하면 정신과 몸은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몸은 유교적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것입니다.&lt;br/&gt;&lt;br/&gt;따라서 도포를 입고, 상투를 올리고, 망건을 착용하고, 갓을 쓰는 일련의 과정은 유교 문화와 조선에 대한 자부심으로 나타납니다. 또 2부에서는 갓의 형태에서 느껴지는 둥근 곡선과 은은한 색감, 갓의 재료인 말총, 대나무가 주는 본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lt;br/&gt;&lt;br/&gt;갓의 멋을 더해주는 갓끈(그림1)과 정자[정자갓의 끝부분에 부착하는 장식품](그림2) 등의 장식품도 함께 전시했습니다. &lt;br/&gt;&lt;br/&gt;<b>3부 ‘갓의 원형을 찾아서’</b>에서는 한국의 다양한 모자 속에서 갓의 원형을 찾고자 하였습니다.&lt;br/&gt;갓은 이미 고구려 고분벽화에서 보일 만큼 역사가 오래된 모자입니다. 갓의 형태 · 재료 · 제작법은 시대별로 다양하게 바뀌었습니다.&lt;br/&gt;&lt;br/&gt;조선 시대는 갓의 아름다움이 가장 꽃피웠던 시기이며, 종류도 가장 많았습니다.&lt;br/&gt;&lt;br/&gt;1900년대에 조선을 방문했던 외국인들의 기록에서 한국의 전통 갓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lt;br/&gt;&lt;br/&gt;특별히 이번 전시에서는 의성김씨 학봉종택(義城金氏 鶴峯宗宅)(그림4)과 경주 최부자댁(慶州崔富者宅)(그림5)에서 오랫동안 보관되었던 갓이 처음 공개됩니다.&lt;br/&gt;&lt;br/&gt;이 갓들은 넓이가 70cm에 달하는 큰 갓으로 18~19세기 신윤복의 풍속 회화에서 볼 수 있는 형태의 갓입니다.&lt;br/&gt;&lt;br/&gt;이밖에도 완성된 갓의 형태로는 제일 오래된 서애 류성룡의 갓(그림6), 김진(金璡, 1500~1580) 초상화(그림7), 괴헌 김영(槐軒 金榮) 문중의 갓(그림8), 창녕조씨(昌寧曺氏) 문중의 주립(朱笠)(그림9) 등 경상도 지역 주요 문중의 갓을 시대별로 한 자리에 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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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공예Ⅰ - 우리 옷과 금박
제목 : 한국의 공예Ⅰ - 우리 옷과 금박 기간 : 2020-07-04~2020-11-29 내용 : <h1>국립대구박물관이 기획한 한국의 전통 공예 시리즈 1 - 한복을 장식한 금박 공예</h1>&lt;br/&gt;&lt;br/&gt;이번 테마전시는 국립대구박물관이 한국 전통 공예를 주제로 기획하고 있는 연속 전시의 첫 번째 주제입니다.&lt;br/&gt;&lt;br/&gt;화려하게 멋을 낸 조선시대 궁중 복식을 통해 한복에 표현한 금박의 문양과 기술을 소개하고, 금박 공예의 전통과 계승 과정을 살펴보는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전시품은 국립고궁박물관과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출품한 궁중 한복과 금박을 붙이는 데 사용한 문양판 등 모두 ?22점입니다. 이 중 국가무형문화재 명예보유자의 작품 4점은 전시 후반 일정에 교체로 전시할 예정입니다.&lt;br/&gt;&lt;br/&gt;주요 전시품은 영친왕비 당의와 치마입니다. 영친왕 일가족의 복식은 조선 왕실의 마지막 장인들이 남긴 작품으로, 당대 최고의 솜씨와 정성이 담긴 궁중 복식의 정수로 평가받는다. 문화재청은 영친왕 일가족의 복식이 조선 왕실의 복식사와 의장의례에 중요한 자료적 가치가 있음을 인정하여 국가지정문화재(중요민속자료 제265호)로 지정하였습니다.&lt;br/&gt;&lt;br/&gt;영친왕비 당의唐衣는 궁중에서 평상시에 소례복小禮服으로 입는 옷입니다. 옥색의 도류불수문단桃榴佛手文緞으로 지은 겹당의이며, 당의의 앞과 뒤 그리고 깃에는 "수壽”와 "복福” 두 글자를 부금付金하였습니다. 궁중에서 사용하는 도류불수문桃榴佛手文은 복숭아·석류·불수감(부처의 손을 닮았다는 불수감나무)무늬가 함께 어우러져 있는 것으로, 각 과실의 꽃과 잎을 화려하게 표현한 것이 특징입니다.&lt;br/&gt;&lt;br/&gt;대란치마는 조선 왕실과 대한제국 황실 여성이 적의翟衣나 원삼圓衫 등으로 예복 차림을 할 때 하의下衣로 갖추어 입는 옷입니다. 치마를 장식하기 위한 스란단이 치마의 아래쪽에 2단으로 부착되어 있습니다. 스란단에는 한 쌍의 봉황이 보주寶珠를 중심으로 서로 마주보고 있으며 여백에는 구름이 가득한 운봉문雲鳳文(구름과 봉황무늬)을 부금하였습니다.&lt;br/&gt;&lt;br/&gt;기록에 따르면, 옷에 금가루를 사용한 것은 삼국시대부터입니다. 금박공예는 고려시대에 처음으로 등장합니다. 『삼국사기三國史記』에는 6두품과 5두품 여인의 바지에 금니金泥 사용을 금지했다는 기록이 있고(잡지2 색복),『고려사高麗史』에는 문종 26년(1072)에 사신 편으로 송에 보낸 물건 목록 중 어의御衣와 황계삼黃?衫 등을 금박 장식한 붉은 비단 겹보에 싸서 봉했다는 기록이 전합니다(세가 권8). 조선시대에는 『조선왕조실록朝鮮王朝實錄』, 『악학궤범樂學軌範』등 여러 기록에 금박일을 하는 업무(금박장, 도다익장, 부금장, 금장, 니금장 등)가 더욱 세세하게 나뉘어져 있었습니다.&lt;br/&gt;&lt;br/&gt;우리 옷을 장식한 금박 공예는 오랫동안 신분과 부귀를 나타내는 상징물이었습니다. 조선시대에는 화려한 궁중 복식으로 전승되었고 금박 공예는 근대에 들어 기계로 금박을 만들고 복식 유행의 흐름이 바뀌면서 금박장의 역할은 줄어들어 부금장付金匠(금을 입히는 장인)을 중심으로 명맥을 유지하게 되었습니다.&lt;br/&gt;&lt;br/&gt;전시에서는 국가무형문화재 명예보유자의 작품도 함께 전시하여 금박공예의 현대적 전승과정도 엿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옷을 장식하는 금박 공예의 전통이 명맥을 잇는 정도이지만, 금박 공예가 갖는 역사적 의의는 실로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lt;br/&gt;&lt;br/&gt;이번 전시가 우리 한복 금박공예의 기술과 전통 그리고 역사적 의의를 되새겨보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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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역병에 맞서다
제목 : 조선, 역병에 맞서다 기간 : 2020-07-03~2020-08-02 내용 : <b>2020 테마전시 '조선, 역병에 맞서다'</b>는 조선시대 사람들은 전염병의 공포에 어떻게 대응해 나갔는지를 조명해 코로나19로 혼란을 겪고 지금, 작은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마련했습니다. &lt;br/&gt;&lt;br/&gt;<b>1부 ‘조선을 습격한 역병’</b>에서는 조선시대 유행했던 대표적인 전염병을 소개하고 역병에 희생된 사람들과 역병의 상처를 딛고 일어선 사람들의 이야기를 선보입니다. 두창痘瘡으로 죽은 아이들의 묘지명, 조선 중기의 예학자 정경세鄭經世(1563~1633)가 두창에 감염되어 죽은 아들을 기리며 쓴 제문祭文이 전염병의 참상과 슬픔을 전합니다. &lt;br/&gt;&lt;br/&gt;1774년(영조 50) 제작된 《등준시무과도상첩》의 김상옥·전광훈·유진하, 세 사람의 초상화에서 두창의 흉터(곰보)가 확인됩니다. 수록된 18인 가운데 세 명에게 흉터가 있을 만큼 조선시대에 만연했던 두창의 위력을 짐작케 하는 동시에 역병을 이겨낸 희망의 메시지도 전달합니다. &lt;br/&gt;&lt;br/&gt;<b>2부 ‘역병 극복에 도전하다’</b>에서는 17세기 초 온역溫疫(티푸스성 감염병), 18세기 홍역 등 새로운 감염병의 출현에 대응한 조정의 노력을 조명합니다. 『신찬벽온방』(보물 1087호, 허준박물관 소장)은 1613년(광해군 5) 광해군의 명으로 허준이 편찬한 의서로, 1612년~1623년 조선 전역을 휩쓴 온역에 대응한 일종의 지침서입니다. 전염병의 종식에는 통치자의 반성과 함께 공동체가 고통을 분담해 대처하는 인술仁術이 필요함을 역설했습니다. &lt;br/&gt;&lt;br/&gt;『동의보감』, 『언해두창집요』에서 허준은 두창의 시작과 끝까지 단계별 임상 증상, 치료 방법, 탕약 등을 자세히 소개해 당시 만연한 치명적인 전염병에 대처하고자 한 노력을 엿볼 수 있습니다. &lt;br/&gt;&lt;br/&gt;흉년과 전염병으로 버려진 아이들에 대한 긴급 구호 명령인 『자휼전칙』도 전염병의 공포를 약자에 대한 보호와 공동체 의식으로 극복하고자 하는 역사의 지혜를 보여줍니다. &lt;br/&gt;&lt;br/&gt;<b>3부 ‘신앙으로 치유를 빌다’</b>에서는 전염병의 공포를 신앙으로 극복하고자 했던 백성들의 마음을 살펴본다. 조선시대 내내 위협적이었던 두창은 질병 자체가 고귀한 신으로 받들어져 호구마마, 호구별성 등 무속의 신이 되었습니다. 괴질이 돌 때 큰 역할을 한다고 여긴 <대신마누라도>(가회민화박물관 소장), 전란과 역병 같은 국가적 재앙에서 구원해 준다는 석조약사여래좌상 등을 선보입니다. &lt;br/&gt;&lt;br/&gt;전염병은 끔찍한 공포이기도 하지만 인류의 역사에서 큰 변곡점이 되기도 했습니다. 지금보다 더 참혹했을 역병 속에서도 삶을 살아 낸, 그리고 그 공포를 적극적으로 함께 이겨내고자 했던 선조들의 의지를 테마전 <조선, 역병에 맞서다>에서 함께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lt;br/&gt;&lt;br/&gt;<b>o 주요전시품</b>&lt;br/&gt; - 마마자국이 남은 관리의 초상화 <등준시무과도상첩>&lt;br/&gt; - 두창으로 죽은 아들을 애도하는 제문&lt;br/&gt; - 역병을 물리치기 위해 지내는 제단이 그려진 지도 <전라도 무장현 지도>&lt;br/&gt; - 허준이 쓴 전염병 응급 지침서 <신찬벽온방>(보물 제1087호)&lt;br/&gt; - 한글 해석을 덧붙인 전염병 전문 의학서 <언해두창집요>, <벽온신방언해>&lt;br/&gt; - 정조와 어의 강명길의 합작품, 새로운 표준의서 <제중신편> &lt;br/&gt; - 긴급 아동 구호 대책 <자휼전칙>&lt;br/&gt; - 정약용이 지은 홍역 전문 의서 <마과회통>&lt;br/&gt; - 두창 예방법인 종두법을 소개한 이종인의 <시종통편>, 지석영의 <우두신설>&lt;br/&gt; - 마마신을 쫓는 일을 도와준 신 <대신마누라도>&lt;br/&gt; - 병을 고쳐주는 부처 <석조약사여래좌상> 등&lt;br/&gt;&lt;br/&gt;※ 본 전시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20년 5월 11일(월)부터 6월 21일(일)까지 개최되었던 테마전시의 대구 순회전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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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순간: 중국 광시 복식문화   2019-12-24~2020-06-21
제목 : 아름다운 순간: 중국 광시 복식문화 기간 : 2019-12-24~2020-06-21 내용 : 국립대구박물관은 중국 광시민족박물관과 <아름다운 순간: 중국 광시 복식문화>를 개최합니다. 중국 서남단에 위치한 광시좡족자치구는 구이린[桂林]으로 대표되는 카르스트 지형의 자연 경관을 자랑합니다. 좡족, 한족, 먀오족, 야오족, 둥족을 비롯한 중국 12개 민족 문화가 살아 있습니다. 광시 지역 소수민족의 옷은 모두 직접 손으로 짜고, 물들이고, 수놓은 것들입니다. 의식주에 관한 모든 것을 자연에서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가는 방식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광시 지역은 이러한 가치를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lt;br/&gt;&lt;br/&gt;이들에게 옷은 단순한 입을 거리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옷은 자신의 영혼을 담고 있다고 믿기에 ‘영원한 옷’을 만들기 위해 그들의 예술혼과 정성을 쏟았습니다. 이번 전시는 중국 광시민족박물관 소장품을 중심으로 광시 지역 소수민족의 삶을 소개합니다. 탄생, 결혼, 장례 등 인생의 주요 순간을 담은 복식문화를 조명합니다. 전시 공간 곳곳에 광시 소수민족 자신들이 화자가 되어 들려주는 이야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 저 멀리 중국 남쪽 끝자락에서 온 광시 지역 소수민족의 옷을 만나고, 우리가 잊고 지내왔던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 그리고 그 삶의 가치를 경험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lt;br/&gt;&lt;br/&gt;<B>[프롤로그] ‘오채팔계(五彩八桂)’의 땅, 광시를 만나다: 광시의 자연, 민족, 신화</B>&lt;br/&gt;&lt;br/&gt;광시좡족자치구의 자연, 민족, 신화를 소개합니다. 우선 ‘자연’ 부분에서는 소수민족의 거주 환경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광시의 지형적 특징과 대표 지역을 살펴봅니다. ‘민족’ 부분에서는 광시 12개의 민족 중 이번 전시의 중심이 되는 좡족, 먀오족, 야오족, 둥족 등 네 민족을 소개합니다. ‘신화’에서는 네 민족의 꽃, 나비, 태양 신화를 소개하며, 자연을 숭상한 소수민족의 신화가 복식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제시합니다.&lt;br/&gt;&lt;br/&gt;<B>[1부] 짜고, 물들이고, 수놓다: 광시 소수민족의 삶과 옷</B>&lt;br/&gt;&lt;br/&gt;생활 속에 살아 있는 광시 소수민족의 방직문화를 살펴봅니다. 죽롱기와 같은 광시 좡족에서만 볼 수 있는 특색있는 직기와 그 직조 과정을 소개합니다. 중국 4대 직금으로 불리는 ‘장금’과 더불어 ‘요금,’ ‘묘금,’ ‘동금’ 등 광시 지역을 대표하는 직물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특별코너로 이를 소재로 만든 가방과 주름치마를 선보입니다. 아울러 납염, 찰염, 양포 등 이곳에서 발달한 다양한 염색기법과 그 복식을 소개합니다.&lt;br/&gt;&lt;br/&gt;<B>[2부] 꽃에서 태어나다: 포대기에 담긴 꽃과 우주</B>&lt;br/&gt;&lt;br/&gt;광시 소수민족의 ‘탄생’으로 주제로 한 부분입니다. 여기에서는 곧 태어날 손주를 위해 외할머니가 정성을 다해 수놓아 만든 다양한 문양의 포대기를 전시합니다. 포대기에 혼이 담겨 있다고 믿은 소수민족들이 포대기를 맨 사진과 영상을 함께 선보이며, 어린이 복식, 장난감, 장신구를 소개합니다.&lt;br/&gt;&lt;br/&gt;<B>[3부] 사랑과 결혼: 은밀한 사랑놀이와 영원한 옷</B>&lt;br/&gt;&lt;br/&gt;광시 소수민족의 가장 아름다운 순간인 ‘혼례’를 주제로 하였습니다. 젊은이들의 사랑을 찾기 위한 단체놀이에서부터 사랑을 확인하는 연인들의 산가, 그리고 혼례에 이르기까지 그 과정 속에서 탄생한 각종 복식과 관련 예품을 소개합니다. 광시 소수민족 여성들은 상대를 생각하며 어릴 적부터 정성을 들여 혼례복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이 옷은 가장 아름다운 순간뿐만 아니라, 삶을 마감할 때도 이 옷을 입고 묻히기에 ‘영원한 옷’이 됩니다. 이번 장은 좡족, 야오족, 먀오족, 둥족의 대표 혼례복과 더불어, 아름다움을 담은 광시 여성들의 갖춤 예복인 성장(盛裝)을 소개합니다.&lt;br/&gt;&lt;br/&gt;<B>[4부] 자유로운 죽음: 스공의 장례와 춤</B>&lt;br/&gt;&lt;br/&gt;광시 소수민족의 ‘장례’ 풍습을 살펴보고, 그 영혼의 중개자가 되는 이들의 의례용 복식과 도구를 중심으로 소개합니다. 야오족 스공(師公)과 좡족 다오공(道公)의 의례용 복식과 도구를 전시합니다.&lt;br/&gt;&lt;br/&gt;<DIV STYLE="font-size: 13PT"><B>[전시 연계 특별강연]</B></DIV>&lt;br/&gt;&lt;br/&gt;- 제목: 중국 광시 지역 문화 소개 &lt;br/&gt;- 강연자: 공스양(광시민족박물관 부관장)&lt;br/&gt;- 일시: 2019년 12월 24일(화) 10:00&lt;br/&gt;- 장소: 세미나실&lt;br/&gt;- 참여: 누구나(60명)&lt;br/&gt;&lt;br/&gt;<DIV STYLE="COLOR:RED"><B>* 강연에 참석하신 분께는 전시 포스터를 증정합니다.</B></D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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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주 금강사 터에서 만난 보물
제목 : 영주 금강사 터에서 만난 보물 기간 : 2018-10-23~2019-12-29 내용 : 고려 건국 1100주년을 기념하여 영주 금강사 터에서 출토된 고려시대 불교 미술품을 소개하는 전시입니다. 우물터에서 나온 광명대와 향완, 금당 근처에서 출토된 청동거울과 경상, 경자 등 다양한 법구를 전시함으로써 고려시대에 번성한 금강사의 모습을 조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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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부서 : 학예연구실 담당자 : 배진희 문의 : 053-760-8580 PDF 뷰어 다운로드